Zehnder사의 Comfoair Q의 본체에 적용되는 필터는 F7과 G4 두 종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F7 필터(Red)는 외부에서 실내로 들어오는 공기를 여과하는 필터로, 미세먼지, 꽃가루 등의 오염물질을 막아주어 재실자의 건강을 지키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G4 필터(Grey)는 실내의 공기를 장비를 거쳐 외부로 배출하는 경로에 있는 필터로, 오염으로부터 장비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고효율 장비의 성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주기적인 필터 교체가 필수적입니다.
다음은 각 필터의 성능을 표시한 것으로, 각 입자 크기에 대한 포집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C는 F7필터이고, E는 G4 필터입니다. 표에서 보듯이 F7 필터는 2.5㎛ 입자를 99.9% 이상 걸러줍니다. 1㎛ 입자에 대해서도 90% 이상 포집율을 보입니다. G4 필터도 10㎛ 입자에 대해서는 99.9% 이상의 포집율을 발휘합니다.
유럽에서는 올해부터 필터에 대한 새로운 기준이 도입되었습니다.
기존 필터 등급 기준(EN779)이 입자크기 0.4㎛의 여과 여부에 중점을 둔 반면, 새로운 필터 기준(ISO 16890)은 사람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미세먼지의 입자 크기에 따라 3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세부적인 등급을 제시하므로 좀 더 현실적인 필요에 부합하는 기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ISO 기준에 따르면, F7 필터는 ISO ePM2.5에서 ePM1에 걸쳐 있습니다. 이는 다음표에서 보듯이 ePM1에 대해서 최소 50% 이상의 포집율을 나타내거나, ePM2.5에 대해서 최소 65% 이상의 포집율을 가진다는 뜻입니다.
좀 더 세분화된 성능지표이고 사람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따라 분류하여 구체적인 적용이 가능한 기준으로 판단됩니다.